서브배경이미지
서브이미지

H

제목

이유 없이 토할 것 같을 때, 구토 원인 질환

fjrigjwwe9r3edt_lecture:conts

이유 없이 속이 메슥거리고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들면 ‘먹음 음식이 체했나’하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된다. 구토는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이므로 원인질환을 알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.

구토 증상을 느끼는 여성

구토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들

1. 소화기 질환

위와 십이지장에 궤양이 있으면 그 주위가 부어올라 위에서 십이지장 쪽으로 음식물이 내려가지 못하고 구토를 유발할 수 있디. 이 밖에도 위장관 폐쇄, 식중독, 위장염, 충수돌기염, 담낭염, 간염, 간경변증, 췌장염, 복막염 등으로 구토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.

2. 뇌 등 신경계 질환

뇌와 관련된 질환으로 인해 뇌압이 상승하면 구토중추가 자극되어 구토를 유발한다. 뇌출혈, 뇌경색, 뇌수막염, 뇌염, 뇌에 생기는 종양, 수두증, 기생충의 뇌감염, 만성 뇌 질환, 편두통, 간질 등의 질환이 구토의 원인이 될 수 있다.

또 멀미, 메니에르병이나 중이염 등 신체 균형을 잡아 주는 전정기관에 이상이 있을 때도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다.

3. 내분비 및 대사성 질환

요독증, 전해질장애, 간부전, 갑상선 질환, 부신질환 등 내분비 및 대사성 질환이 구토를 유발하는 경우가 있으며,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구토는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다.

4. 암

구토는 말기 암환자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항암제가 구토를 유발하기도 한다.

5. 기타

호흡곤란을 일으키는 폐질환, 급성 심근경색, 울혈성 심부전 등 폐와 심장 질환, 대식증 등 정신질환 등도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. 또한 임신 초기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.

출처: 건강이 궁금할 땐, 하이닥 (www.hidoc.co.kr)